본문 바로가기
Coffee

커피원두 추천,커피원두 에 대해서.

by All Story 스티치 2020. 1. 25.

안녕하세요. 스티치입니다.^^

 

오늘은 커피와원두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출처-네이버

 

맛있는 커피는 원두가 졀정 지을 정도로 중요 합니다.

 

원두를 보게 되면 생김새 때문에 콩이라 부르지만 커피나무 열매인

커피 체리의 씨앗부분인것을 볼수있어요.

 

커피 체리에서 과육과 내과피인 파치먼티를 제거하면 생두를 얻을수있습니다.

 

수화한 생두를 로스팅 과정을 거치면 모두가 아는 갈색 원두로 변하게 되죠.

 

 

 

 

커피는 크게 3가지로 분류가 되고있지만 다양한 교배종이나 잡종이 만들어 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라비카,로부스타,리베리카 이고,아라비카종은 전세계 산출량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남은 30%는 로부스타종이고, 리베리카종은 2~3%밖에 생산 되지 않는다.

 

아라비카는 원산지가 에티오피아인 아라비카는 잎의 모양과 색깔, 꽃 등에서 로부스타와 미세한 차이를 나타 낸다.

아라비카는 다 자란나무의 크기가 5~6m이며, 평균기온20도 전후, 해발 600~2,000m의 고지대에서 주로 재배된다.

기후나 토양,병충해에 민감,열에 약해서 온도가 30도 이상 올라가면 최소2~3일 내에 피해를 받는다.

단맛,신맛,감칠맛과 향기가 뛰어나 대체로 가격이 비싼편 이고, 성장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지만 향미가 풍부하다.

 

로부스타는 강인한 종자로 열악한 환경에서도 잘자란다. 해수면 기준 0~800m 정도의 아프리카 및 아시아의 열대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잎과 나무의 크기가 아라비카보다 크지만,열매는 리베리카나 아라비카보다 닥다. 다 자란 나무의 키는 8~10m이고 30도이상의 온ㄷ에 7~8일 정도 견딜수있고,기생충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아라비카종보다 훨씬 강하다. 대개 로부스타는 쓴맛이 강하고 향기도 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해 다른 커피와 배합하거나 인스턴트커피 제조시 사용된다.

 

 

 

댓글17